우리나라는 IT 강국으로도 세계적인 인정을 받고 있는 만큼 정부에서 추진하는 국내 미디어 산업 및 R&D 투자 예산이 20조원을 육박하고 있으며 데이터와 AI 경제 활성화를 위한 4차 산업 지원정책은 날로 강화되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나라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과도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뜨고 있는 것이 바로 방송 통신직 공무원입니다.
방송 통신직 공무원 하는 일
방송 통신직 공무원으느 세부 업무에 따라 전송기술과 통신기술 직류로 나뉩니다. 전송기술 직류는 국가직(인사혁신처)에서 채용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국가집 9급 방송통신 공무원으로 임용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의 중앙부터에서 근무하게 됩니다.
통신기술 직류는 지방직으로만 채용이 이루어지며 임용시 각 지방의 주요부처에 근무하며 지역사회의 정보통신산업정책 운용, 디지털미디어 통신산업제도에 관한 사업, 각종 통신 시설의 설계 관리 등 방송통신 기술분야의 전반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방송 통신직 공무원은 주로 공채로 선발하고 있으며 시험 응시를 위한 자격증 및 경력 제한은 별도로 두고 있지 않습니다. 9급 기준 만 18세 이상 지방직 시험에 응시하는 경우 거주지 제한 요건만 충족하는 경우 응시 기회가 주어집니다.
방송 통신직 공무원은 업무 특성상 우리나라가 추구하는 4차 산업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에 핵심 정책에 따른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직무 중요도는 상당히 높고 그에 따른 대우를 받을 수 있어 공직자로서의 진로를 꿈꾼다면 전망이 밝은 통신직렬 공무원에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